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기르기 좋은 강아지는 활동량이 적고 성격이 온순한 품종이 좋습니다. 50대 이상인 사람들이 키우기 좋은 강아지로 시추(Shih Tzu)를 추천하는 이유와 시추를 키울 때 운동 방법 및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50대 이상 나이 많은 사람들이 시추(Shih Tzu)를 키우기 좋은 이유

    나이 많은 사람들은 과도한 신체 활동 시 몸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시추는 짧은 산책과 실내 활동으로도 충분하게 건강 유지를 할 수 있어서 반려인에게 과도한 활동으로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시추는 사람과의 감정적인 교감을 좋아하고 애정을 표현하는데도 적극적입니다. 특히 나이가 들어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은 사람들은 외로움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 이런 사람들에게 정서적인 교감이 되고 안정을 줄 수 있으며 시추의 따뜻한 성격은 외로움을 덜어 줄 수 있습니다. 시추는 다른강아지에 비해 순종적이며 지능이 높아서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훈련을 하는 것이 쉽습니다. "앉아", "일어서", "기다려" 같은 명령을 통해 기본적인 예절을 훈련시키기가 어렵지 않아 나이 많은 사람들도 부담 없이 훈련하고 돌볼 수 있습니다. 시추는 체구가 작은 소형견으로 장소를 이동해야 하거나 목욕등 일상적인 돌봄을 할 때 힘이 많이 들지 않기 때문에 체력적인 부담이 적은 견종입니다. 시추는 차분하고 조용한 환경을 좋아하는 특성이 있는데 나이 많은 사람은 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이런 반려인과 잘 맞습니다. 가정에서 편안하게 반려인과 지내면서도 스트레스가 적습니다. 시추는 평균 10년에서 16년 정도의 수명으로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에 꾸준한 관심과 보살핌이 있다면 오랫동안 반려동물과의 삶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시추(Shih Tzu)의 운동량과 운동방법

    산책은 근육을 강화하고 반려견의 소화와 배설을 도와 여러모로 건강에 이로워 반려견에게 필수입니다. 시추는 운동량이 많지 않아 짧고 가벼운 산책을 즐기므로 하루에 15분에서 20분 정도의 산책을 1회에서 2회 정도 해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사람을 좋아하는 시추는 다양한 사람이나 다른 강아지들과의 만남을 통해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데 다른 강아지에 비해 사회성이 좋아 적절한 산책과 사회화 훈련을 통해 스트레스 없이 주변환경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작은 체구의 시추는 집안에서도 충분히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공 던지기 놀이, 장난감 물어오기, 터그놀이등을 통해 집안 실내에서도 즐겁게 놀면서 운동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놀이들은 정신적 자극과 신체 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추는 지능이 높은 편이므로 노즈워크 같은(간식을 숨겨놓고 찾는 놀이) 활동이나 지능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장난감등을 활용해 정신적인 자극을 제공하여 두뇌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추는 장시간보다는 짧고 자주 하는 놀이를 더 좋아하므로 위에 열거한 놀이를 하루에 여러 번 짧게 5분에서 10분 정도 갖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실내놀이 시 주의할 점은 시추는 짧은 다리를 가진 품종이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는 너무 많은 점프를 하거나 높은 곳에서 뛰어내릴 수 있는 운동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시추는 호흡기가 약할 수 있어서 과도한 운동 시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추(Shih Tzu)의 건강관리 방법

    시추는 털이 긴 견종으로 엉키기 쉬워서 주기적으로 빗질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털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털이 엉키거나 엉킨 털 아래 피부에 질환이 발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일 빗질을 해서 털이 엉키지 않도록 관리하고 주기적으로 미용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둥이가 짧은 단두종인 시추는 호흡문제가 발행할 수 있습니다. 한국처럼 여름처럼 덥고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숨이 차거나 호흡이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특히 여름철에는 시원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집안 환경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크고 돌출된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눈에 먼지나 털 같은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눈 아래쪽에 눈물자국이 생기기 쉬우므로 눈주위를 얼굴전용 타올로 깨끗하게 닦아 관리해 주고 눈에 이상이 없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귀가 아래로 늘어진 형태로 귓구멍이 귀에 덮여있어 귀안에 습기가 차기 쉬워 귀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귀세정제를 통해 귀를 깨끗이 청소해 주고 귀에서 냄새가 나거나 가려워서 다리로 심하게 긁는 모습을 보인다면 병원에 가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량이 많지 않은 시추는 체중이 쉽게 증가해 비만이 될 수 있는데 비만은 관절질환, 심장질환, 당뇨병 등 많은 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식단관리와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