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세상에서 제일 큰 반려견으로 알려진 그레이트데인은 평균 체중은 45~90kg 평균 키는 71~86cm에 이르는 대형견입니다. 그레이트데인의 역사를 알아보고 그들이 성격과 특성,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대 이집트 부터 시작된 그레이트데인의 역사
그레이트 데인은 고대 유럽에서 사냥과 경비를 목적으로 발전한 품종으로, 그 기원은 고대 이집트, 그리스, 로마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고대 문명에서 발견된 벽화와 조각들에는 그레이트데인과 유사한 거대한 개들이 묘사되어 있으며 이들 개들은 주로 대형 사냥을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레이트데인의 현대적 기원은 독일에서 시작됩니다. 16세기 독일 귀족들은 멧돼지나 사슴 같은 대형동물을 사냥하기 위해 강력하고 민첩한 개를 필요로 했습니다. 그레이트데인은 독일 귀족들 사이에서 사냥용 견으로 인기를 끌었는데 이들은 부유층의 개 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당시 그레이트 데인은 오늘날의 모습과는 조금 다르게 체형이 더 두꺼웠고 주로 사냥터에서의 역할에 적합한 견고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후 귀족들은 이 품종을 개량해 가정 내에서 경비견이나 반려견으로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그레이트데인은 독일에서 "독일 도그"로 불렸지만 덴마크에서는 "그레이트데인"으로 불리며 다른 나라로 퍼져나갔습니다. 이러한 명칭은 덴마크와의 관련성보다는 그저 혼동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1876년에는 독일에서 그레이트데인을 국가적인 품종으로 인정하였고 이들이 국제적으로도 그 이름으로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2. 그레이트 데인의 독특한 성격
그레이트 데인은그레이트데인은 외모만큼이나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들은 대형견임에도 불구하고 온순하고 상냥한 성격으로 인해 "온화한 거인"이라는 별명으로 불립니다. 그들은 가족에게 매우 충성스럽고 아이들과도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 특히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며 사람과의 교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레이트데인은 호기심이 많고 상황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경향이 있어 경비견으로도 적합한 자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낯선 사람들에게는 처음에 경계심을 가질 수 있지만 위협을 느끼지 않는 한 매우 친절하게 대하는 성격을 보입니다. 이 품종은 또한 훈련에 비교적 쉽게 반응하는데 이는 그들의 지능이 높고 주인과의 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레이트데인은 대형견이지만 성격은 다소 온화하고 차분해 집에서 키우기에 적합한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크기로 인해 충분한 공간과 운동량이 필요하며 주인의 관심과 교감을 필요로 하는 품종입니다. 또한 활동적인 생활을 즐기지만 과도한 흥분을 잘 억제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어서 실내에서도 비교적 차분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레이트데인의 이러한 특성 덕분에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반려견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뛰어난 지능과 감각, 충성심으로 인해 가족의 일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주인과의 깊은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3. 건강하게 그레이트 데인 관리방법
그레이트 데인은 그 크기 때문에 건강 관리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형견의 특성상 그들은 상대적으로 짧은 수명을 가집니다. 평균적으로 7~10년 정도 살며 대형견들이 흔히 겪는 관절 문제, 특히 고관절 이형성증(hip dysplasia)과 같은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고관절 이형성증은 고관절이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 통증을 유발하고 움직임에 제한을 줄 수 있는 질환으로 그레이트데인과 같은 대형견에서 흔히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또한 그레이트데인은 위염전(Gastric Dilatation-Volvulus, GDV)이라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에도 취약합니다. 이는 위가 가스로 팽창하고 비틀리면서 발생하는 병으로 신속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 그레이트데인의 식사를 철저히 관리해야 하며, 운동 후 바로 식사를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레이트데인은 체형이 크기 때문에 많은 칼로리가 필요하지만 비만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성장기 동안에는 빠르게 성장하는 신체를 잘 지원할 수 있는 영양소가 포함된 식사를 제공해야 합니다. 너무 빠르게 성장하면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레이트데인의 털은 짧고 관리가 비교적 쉬운 편이지만 규칙적인 빗질을 통해 피부와 털을 건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털갈이 시기에는 더 자주 빗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