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복입은 강아지

 

반려견을 키우는 인구가 늘면서 반려견에 관련된 의류들도 발전을 했습니다. 반려견을 위한 옷을 만드는 것은 재미있고 의미 있는 작업입니다. 추석이나 설 명절에 입을 수 있는 반려견 한복을 직접 만들면 반려견의 체형에 맞는 맞춤형 한복을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반려견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는 소재를 사용해서 더욱 편안한 한복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별한 행사나 명절에 직접 만든 아름다운 옷을 입힐 수 있어서 보호자의 만족도도 커질 것입니다. 반려견 한복을 만드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반려견 한복 재료 준비

한복에 어울리는 전통적인 색상이나 패턴의 천을 선택하세요. 보호자들은 보통 실크, 면, 폴리에스터 등의 부드러운 재질을 사용하면 되는데 반려견의 움직임이 편할 수 있도록 신축성 있는 천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반려견의 피부는 사람보다 민감할 수 있으므로 부드럽고 자극이 적은 천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석용 한복을 만들 때는 노방, 리넨, 면소재 같은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원단을 선택하고 설용 한복을 만들 때는 실크나 누빔원단, 기모원단 같은 보온성이 높은 원단을 사용해서 한복을 제작하면 좋습니다. 반려견의 털이 장모인지 단모인지에 따라 보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적당한 원단을 선택합니다. 깔끔한 마감을 위해 바이어스 테이프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데 전통 무늬가 있는 바이어스 테이프나 실크리본등을 사용합니다. 한복의 멋을 더할 수 있는 장식을 사용하세요. 한국느낌의 나비자수나 와펜 자수 패지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접착할 수 있는 자수패치를 준비하면 원단에 패치를 올려놓고 다리미등으로 열을 줘서 부착하면 되기 때문에 조금 더 쉽게 장식을 한복에 부착할 수 있습니다. 금색 리본, 전통모양 매듭단추나 노리개등을 추가해서 더욱 화려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2. 디자인과 치수재기

한복의 기본 디자인은 저고리(윗옷)와 치마(아랫옷) 또는 바지로 구성됩니다. 반려견에게는 간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 치마형 한복이 인기가 많은데 저고리와 치마를 분리하지 않고 하나로 연결해 반려견에게 입히기 쉽게 만듭니다. 줄이 걸리거나 물릴 수 있는 긴 끈이나 옷자락이 있는 디자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과 혈액 순환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디자인하고 특히 목 부분은 너무 타이트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뒤쪽에 디자인 요소를 배치해서 화려하게 만들고 저고리는 앞에서 여밀 수 있도록 단추나 벨크로를 이용합니다. 몸통 부분은 꼭 끼지 않도록 하고 치마는 엉덩이 쪽으로 퍼지게 만들어 활동성을 유지하고 풍성한 한복의 느낌이 나도록 디자인합니다. 반려견의 한복을 불편함 없이 입을 수 있도록 자신의 반려견의 치수를 측정해야 합니다. 목둘레는 저고리의 깃 부분이 될 위치를 측정합니다. 가슴둘레는 가슴의 가장 넓은 부분을 잽니다. 등 길이는 목부터 꼬리까지의 길이를 재어 저고리와 치마의 길이를 결정합니다. 배 둘레는 허리 부분을 잽니다. 반려견의 치수를 쟀다면 패턴을 종이에 그립니다. 저고리 패턴은 반려견의 목둘레와 가슴둘레를 기준으로 만들어야 하며 앞에서 여밀 수 있고 답답하지 않도록 넉넉하게 여유분을 둡니다. 등 길이에 맞춰 허리부터 엉덩이 쪽으로 퍼지는 모양으로 풍성하게 만듭니다. 만약 바지형 한복을 만들 경우에는 다리 둘레와 길이에 맞춰 반려견이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여유를 줍니다.

3. 재단과 바느질

재단할 때는 준비한 천에 패턴을 놓고 초크나 연필로 표시한 후 가위로 천을 자릅니다. 저고리 부분과 치마(또는 바지) 부분을 따로 재단합니다. 재봉틀이나 실과 바늘을 이용해 재단한 저고리 부분을 바느질합니다. 바느질이 견고하게 하고 실밥이 밖으로 나와 있거나 날카로운 부분이 없도록 합니다. 특히 목둘레와 소매, 앞여밈 부분은 깔끔하게 처리하고 스냅 단추나 벨크로를 사용해 반려견이 쉽게 입고 벗을 수 있게 만듭니다. 치마의 끝부분은 바이어스 테이프로 마감하면 더욱 깔끔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장식을 추가해서 더 아름답게 만듭니다. 저고리의 깃 부분이나 등부분에 리본, 자수, 금박 장식 등을 추가하거나 잘 보이는 등부위에 전통 무늬 패치나 자수 패치등을 부착하여 전통적인 한복 느낌을 더해줍니다. 앞쪽으로 작은 노리개를 달거나 매듭단추등을 부탁하여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장식을 고정할 때는 반려견이 삼킬 위험이 없도록 잘 고정시키거나 제거 가능한 형태로 부착하고 금속 장식이나 날카로운 부속품은 피해야 합니다. 바느질이 끝난 후 한복을 반려견에게 입혀보고 움직임을 관찰해서 불편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한복은 정기적으로 손세탁하여 관리하며 특히 장식이 있는 경우 손세탁으로 장식이 떨어지지 않게 세탁합니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